본문 바로가기

다큐멘터리/BBC 방송

6조원 짜리 실험 (The Six Billion Dollar Experiment)

 

다큐소개 : 대형강입자충돌기 [LHC(Large Hadron Collider)]에 관한 다큐로서 BBC에서 2007년 5월 1일에 발표한 영상입니다. LHC가 블랙홀을 만들어 낼지도 모른다는 사실이 언론에 공개되자 사람들은 다양한 반응을 쏟아내게 되는데 어떤 학자는 LHC의 가동을 중지하는 소송을 내기도 하고 또 어떤 소녀는 자살하는 사건도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우려와는 달리 이 다큐에서 말하기는 LHC에서 방출되는것 중 블랙홀이 발견될 수도 있지만 즉시 붕괴되어 버려서 위험하지 않으며 또 그런 가능성 역시 매우 작다고 말하고 있으며 LHC실험은 블랙홀보다는 빅뱅실험에 촛점이 실려있다는 것입니다. 미니 빅뱅을 고의로 일으켜서, 빅뱅의 상태인 고 에너지 상태에서 입자가 생성되는걸 측정하여서 우주 초창기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보는 실험입니다.  

 

[60억달러짜리 실험] 역사상 가장 진보한 과학 실험장치인 거대 강입자 가속기(LHC)가 가동됩니다. 이론상, 이 실험은 파국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는 블랙홀입니다. 이 실험을 행할 과학자들의 생각은 많이 다릅니다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겠다는 목표를 향한 대담한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세상 만물을 존재하게 한 대폭발의 순간을 재현하는 것입니다 바로 빅뱅입니다. 전세계 과학자들이 귀추를 주목하며 기대에 부풀어 있습니다 어떤 시나리오가 기다릴지 모르지만 운명의 카운트다운은 시작되었습니다. 입자물리학자는 별난 직업입니다. 빅뱅 직후 수억분의 1초 미만의 순간을 재현하는게 제가 하는 일입니다. 브라이언 콕스 박사 및 2천명의 과학자가 제네바 교외의 지하 터널에서 일합니다 이곳에 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 CERN이 있습니다. 과학 사상 최대의 연구를 준비하는 마무리가 한창입니다. 과학에 관한 한, 이곳은 현재 가장 흥분되는 곳입니다. 이것이 빅뱅 직후의 상황을 재현할 실험장치인 LHC입니다.몇달 후면 LHC에서 이 주목할만한 실험이 시작됩니다. 빅뱅 직후 순간을 재현함으로써 우주 근본 입자의 탄생 비밀을 추적합니다. 어쩌면 만물에 대한 완전한 이해에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알바로 데 룰라 - CERN] : 인류가 항상 품어 온 가장 큰 의문은 우리는 어디서 왔고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우주의 미래는 어떠할까 하는 것입니다. 우주는 작은 조각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우주를 이해하려면 이 조각을 이해해야죠 우리 모두는 자연의 참모습을 파악하기를 고대해 왔습니다.

[리사 랜들 - 하버드 대학] : 이런저런 생각과 이론들이 등장했는데 모두 자연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혁명기를 앞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삼스런 말이지만, LHC야말로 미지를 향한 가장 큰 도약입니다. 실험이 성공한다면, 이는 140억년 전 시작된 여행의 끝을 의미합니다. 이 여행은 우리를 태초의 시간으로 인도합니다 우주는 무(無)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시간도, 공간도, 정말 아무것도 없었죠. 따라서 이것이 언제 어디서 일어났는지 논하는 것조차 무의미합니다. 어찌 되었든, 이 무(無)에서 모든 것이 생겨났습니다.

 

[관련 블로그 모음]

1. [BBC] 원자 (ATOM)

2. [BBC] 평행우주 (Parallel Universe)

3. [DC] 스티븐 호킹 박사의 우주 엿보기 (Into The Universe With Stephen Hawking)

 

 

[관련글 모음]

1. LHC는 안전한가? [네이버캐스트]

2. 신의 입자 찾기 - 유리컵 속의 히든카드 [네이버캐스트]

3. 신의 입자를 때려라 - 대형강입자충돌기 [네이버캐스트]

4. 표준모형 - 세상의 기초 [네이버캐스트]

5. 힉스입자 - 질량을 부여한다 [네이버캐스트]

6. 힉스매커니즘 - 힉스 입자가 질량을 준다는 말은 잘못 [네이버캐스트]

7. 입자가속기 - 작은 세계를 보는 거대한 현미경 [네이버캐스트]